각출 갹출 차이점 깔끔히 정리해봤습니다

회식에서 돈을 각자 내거나 어떤 일이 있을 때 회비를 모으는 경우 각출하다 또는 갹출하다 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죠. 평소에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이런 단어를 사용하다가 문득 각출 또는 갹출 이렇게 2가지로 사용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갹출이 각출을 잘 못 쓴 것인 줄 알았는데 둘 다 실제 사용하는 표현이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각출 갹출 차이점을 한 번 깔끔하게 정리해봤습니다.

각출 갹출

각출 갹출 차이점

일단 한자를 먼저 보시죠. 각출은 各(각각 각) 出(날 출)로 쓰고 있는 반면, 갹출은 醵(술잔치 갹) 出(날 출)로 쓰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출은 각각 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반면, 갹출은 해석이 조금 모호하죠. 술잔치 갹에서 술잔치란 공동의 목적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갹출은 어떤 공동의 목적을 위해 사람들이 돈을 나누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출 갹출 쓰임새

이렇게 각출과 갹출은 한자를 씀에 있어 차이가 있지만, 사실 우리말에서 사용할 때는 그렇게 큰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둘 다 어떤 일에 대해 돈을 나누어 낸다는 의미로 각출하다, 갹출하다 모두 맞는 표현 입니다. 따라서 “행사를 위해서 참가자가 모두 각출했다 (갹출했다)” “수재민 성금 각출(갹출)” “우리 돈을 각출하여(갹출하여) 도와줍시다” 모두 옳은 표현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각출 갹출 차이점은 한자의 차이 외에 용법에는 크게 차이가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